본문 바로가기

기술원소식

보도자료

한국소방산업기술원, 글로벌 무대서 빛났다... IID 출품작 모두 금상 쾌거

등록자 : 김정관 등록일자 : 2025.09.19 담당부서 : 기획조정실

한국소방산업기술원, 글로벌 무대서 빛났다... IID 출품작 모두 금상 쾌거

실용화 공동 연구개발사업 성과 제품 금상 2개 및 주최국 특별상 수상


한국소방산업기술원(원장 김창진, 이하 기술원)911일부터 14일까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SMESCO 전시홀에서 열린 2025 인도네시아 발명가의 날 국제발명전시회(IID)에서 실용화 연구개발사업의 성과 제품 2건을 출품해 금상 2건과 주최기관 특별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21개국에서 총 489점의 발명품이 참가한 인도네시아 최대 규모의 국제 발명 전시회로, 다양한 창의적 기술과 혁신 아이디어가 치열하게 경쟁을 벌인 국제 행사이다.

이번 전시회에 출품한 발명품은 실용화 연구개발사업을 통해 완성된 성과물로, ▲㈜코너스·선우엘과 공동으로 개발한 정보표시형 유도등(금상·주최기관 INNOPA 특별상) 명엔지니어링(정은경)과 공동으로 개발한 다기능 관창이 구비된 물분사건(금상)이다. 두 제품 모두 실제 재난?화재 상황에서 실시간 대피 유도와 소방 활동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기술로, 심사위원단과 현지 참관객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수상은 국내 소방산업의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기술원이 주도한 실용화 공동 연구개발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실용화 공동 연구개발사업은 소방 현장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신기술을 기술원과 산업체가 공동으로 발굴?개발하는 사업이다.

특히, 이번 수상 건은 소방 안전 분야에서 산업계와 긴밀히 협력해 개발한 기술들이 국제 전시회에서 검증된 사례로 기술원의 연구개발 체계가 실질적 성과로 이어졌음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다.

한편, 김창진 기술원장은 이번 수상은 기술원과 참여 기업이 함께 만들어 낸 성과라며, 앞으로도 기술원은 소방 안전 분야 기술혁신을 선도하고, 국제무대에서 대한민국 소방산업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