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원소식

보도자료

한국소방산업기술원, 강릉 국가소방동원령 현장에 긴급 정비지원단 파견

등록자 : 김정관 등록일자 : 2025.09.19 담당부서 : 기획조정실

한국소방산업기술원, 강릉 국가소방동원령 현장에 긴급 정비지원단 파견

“2025년 소방청 정부혁신 왕중왕전 우수사례로 선정된긴급 정비지원단’, 현장 소방력 지원

 


한국소방산업기술원(원장 김창진, 이하 기술원)이 강릉시 연곡면 강북공설운동장에 설치된 국가소방동원령 현장 지휘본부(CP)긴급 정비지원단을 파견한다고 밝혔다.


이번 파견은 재난 현장에 투입된 소방차량의 결함을 신속히 점검?정비하여 소방력을 유지하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조치로 이뤄졌다.

 

긴급 정비지원단은 대형 재난 시 소방차량의 안정적 운용을 위해 민??공이 협력하는 정비 지원체계다. 지난 3월 경북 의성 산불 현장에서 처음 운영돼 전국에서 동원된 소방차량 530대 중 270(51%)를 정비?점검하며 가용 소방력의 절반 이상을 회복시킨 바 있다. 당시 엔진, 배기장치, 소방펌프, 경광등 등 주요 장비 결함을 현장에서 신속히 조치하고, 현대자동차와 민간 업체(우리특장, 에프원텍, 지브이티 등)와 협력해 24시간 긴급 정치 체계를 유지했다.

 

이번 강릉 현장에서도 정비지원단은 차량 엔진과 배기장치, 소방펌프 등 주요 부품을 집중 점검하고, 현장 출동정비와 거점 정비를 병행해 긴급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기술원 장비·교육센터는 앞으로 정비지원단 운영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제도화를 추진해, 전국 어디서든 신속히 가동될 수 있는 체계를 확립할 방침이다.

 

한편, 기술원에서 운영한 긴급 정비지원단제도는 지난 91, ‘2025년 소방청 정부혁신 왕중왕전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그 성과를 인정받은 바 있다.

 

제도를 주관하는 기술원 안전사업이사긴급 정비지원단은 재난 현장에서 국민 안전을 지키는 협력의 모범 사례라며 앞으로도 민??공이 함께하는 장비 지원 체계를 더욱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